TIL

TIL 20220418 - 1번째

모_아이 2022. 4. 8. 02:19

오늘의 공부

 

● 웹 개발 기초 복습 // 정리(https://mo-i-programmers.tistory.com/3)

     HTML과 CSS 그리고 Javascript 를 복습했다.  

가장 기초적인 걸 배우지만 매번 할 때마다 새로 쓸 수가 없으니 사람들이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놓은 것들이 많았다.

html과 css는 대표적인 것 중 하나인 부트스트랩을 이용하면 편했고 조금 복잡할 수 있었던 javascript는 jQuery를 이용하니 정말 편하게 할 수 있었다.

단 둘다 사용하기 전 '임포트'를 해야 한다.

현재 강의 도중엔 코드 스니펫을 이용해 붙여 넣었지만 나중에 혹시 필요하다면 직접 찾아서 넣어보자.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 Required meta tags -->
    <meta charset="utf-8">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 shrink-to-fit=no">

    <!-- Bootstrap CSS -->
    <link rel="stylesheet" href="https://maxcdn.bootstrapcdn.com/bootstrap/4.0.0/css/bootstrap.min.css"
        integrity="sha384-Gn5384xqQ1aoWXA+058RXPxPg6fy4IWvTNh0E263XmFcJlSAwiGgFAW/dAiS6JXm" crossorigin="anonymous">

    <!-- Optional JavaScript -->
    <!-- jQuery first, then Popper.js, then Bootstrap JS -->
    <script src="https://ajax.googleapis.com/ajax/libs/jquery/3.5.1/jquery.min.js"></script>
    <script src="https://cdnjs.cloudflare.com/ajax/libs/popper.js/1.12.9/umd/popper.min.js"
        integrity="sha384-ApNbgh9B+Y1QKtv3Rn7W3mgPxhU9K/ScQsAP7hUibX39j7fakFPskvXusvfa0b4Q"
        crossorigin="anonymous"></script>
    <script src="https://maxcdn.bootstrapcdn.com/bootstrap/4.0.0/js/bootstrap.min.js"
        integrity="sha384-JZR6Spejh4U02d8jOt6vLEHfe/JQGiRRSQQxSfFWpi1MquVdAyjUar5+76PVCmYl"
        crossorigin="anonymous"></script>

    <title>부트스트랩/jQuery 임포트</title>
</head>

https://getbootstrap.com/docs/4.0/components/alerts/ - 부트스트랩

 

 

●Git과 GitHub를 배웠다

  스파르타 내배캠에서 git 실시간 강의를 진행하였는데 소스 트리를 이용하지 않고 CLI를 해보려는 만용을 부리다가 뒤늦게 소스트리를 다운 설치하고 부랴부랴 쫓아갔다.

명령어를 찾아가면서 했지만 아직 지식이 많이 부족해 CLI창에 나오는 글자들이 뭘 뜻하는지 바로바로 알기가 어려워 튜터님이 말씀하셨던 대로 소스트리를 이용해 직관적으로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원리를 파악하고 나중에 익숙해지면 툴을 바꿔보는 식으로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Git 이란 걸 웹 개발 수업을 들으며 처음 들었는데 실제 사용해 본 건 오늘이 처음이다.

 

Git 사용하게 된 가장 큰 이유가 버전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었다.

보통 우리가 파일을 수정할 때면 새로 만들어 제목만 다르게 여러 가지의 파일을 만들며 저장했는데 Git을 이용하니 하나의 파일만 가진 채로 계속해서 수정을 거치며 또 수정한 히스토리를 전부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유용했다.

특히 이 점은 협업을 할 때 더욱 빛을 발한다 생각했는데 첫 번째로 A, B, C 가 작업 중 C가 출근하지 못해 A와 B가 작업한 내용을 모를 때 굳이 동료들에게 물어보지 않고 Git을 활용해 쉽게 알아볼 수 있다는 점이 있다.

2번째론 하나의 프로젝트를 나누어서 하나로 합칠 때 Git을 사용하면 한눈에 모든 정보(누가, 언제, 무엇을)들을 알 수 있으며 합쳐질 때 각자 해온 작업들을 자동적으로 비교를 해준다.

GitHub는 Git 원격 저장소 + Git으로 가능한 커뮤니티 기능 서비스라고 되어 있다. 즉 Git의 저장공간을 제공하고 협업을 위한 기능들을 제공해 준다고 본다.

 

○오늘 배운 Git의 내용은 commit과 repo, pull, push

-commit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스냅샷처럼 사진을 찍어 저장하는 것이라는 의미이다. 마치 사진첩의 사진 아래 몇 년도 몇 월 며칠 어디에서 누구와 함께라는 메시지를 남기 듯 현 프로젝트 상태를 메시지(누가, 언제, 작업 내역)와 함께 저장하는 것이다. ※메시지 중요

 

- repo

repository의 약자로 Git으로 관리되는 프로젝트를 뜻한다. 로컬 repo는 현재 내 컴퓨터와 연결된 네트워크 망에서 확인할 수 있는 리포지토리이고 원격 repo는 다른 네트워크에서도 접속할 수 있도록 만든 리포지토리이다.

 

- 이번 수업에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원격 repo와 로컬 repo를 연결시켜서 사용해 봤는데. 이 중 로컬 repo가 원격 repo를 연결하는 것을 추적(Tracking) 즉 트랙킹이라고 한다. 

로컬 repo가 추적을 하는 것이기에 로컬 repo만이 내가 어떤 원격 repo와 연결되어 있는지를 알고 있어 언제나 로컬 repo를 기준으로 동작을 이해해야 한다.

다만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와는 다르게 commit 한 작업 내역들을 자동으로 반영해 주지 않는데 원활한 협업을 위해 원하는 대로 commit을 반영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ex) A는 1이란 내용을 삭제 , B는 1이란 내용을 수정 >> 자동으로 commit 될 경우 어느 내용이 반영될지 난감하다

그렇기에 수동으로 로컬에서 원격으로 원격에서 로컬로 commit 하는데 이것을 각각 push(푸시)와 pull(풀)이라고 한다.

-push

로컬 repo의 commit들을 원격 repo에 반영하는 것

-pull

원격 repo의 commit들을 로컬 repo에 반영하는 것

 

● 오늘 느낀 점

 -아직 모르기에 알려 준 것부터 차근차근 익혀나가자. 현재 차려진 밥상도 다 먹질 못하는데 새로운 메뉴를 먹어보려 하지 말자. 다 소화시키고 먹어도 충분하다.

 - 일단 한번 해보고 이론을 이해한 다음 다시 반복하는 학습으로 익숙함을 가져보자.

반응형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20220425 -6번째  (0) 2022.04.25
TIL20220422 - 5번째  (0) 2022.04.22
TIL 20224021 - 4번째  (0) 2022.04.22
TIL 20220420 - 3번째  (0) 2022.04.20
TIL 20220419 - 2번째  (0) 2022.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