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20602 - 33번째

아~ 이게 서버리스.. 아 이게 자동배포화.. 아~! 이게 객체지향~ ^^
오늘은 서버리스 배포 자동화 마지막 시간이었다. 실제론 다음주 월요일까지 있지만 알아야 할 건 오늘까지가 끝이었고 개인 공부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고 하셔서 다음 실시간 강의가 되기 전까지 배웠던 서버리스 부분을 다시 한번 살펴보고 자바와 스프링을 좀 다지려고 한다.
오늘 오전중에 서버리스를 끝내고 오후에 스프링과 자바를 같이 진행하려 했는데 자바 객체지향에서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걸려 스프링 강의를 듣질 못했다.
이렇게 계속 밀리면 고속도로 차가 밀리는 것처럼 뒤로 갈수록 양이 더 많아지는데 큰일나기 전에 휴일을 이용해서 진도를 나가봐야겠다.
물론 가게일을 안한다면야..^^
서버리스 배포 자동화는 조금 고민해보면 AWS가 신기하기도 하고 재밋기도 한데 다르게 보면 조금 짜증나기도 하고.. 그렇지만 조금 관심이 생기는 부분은 있다. 나중에 어떤 길을 가야할까 고민할 때 준비해도 괜찮지 않을까 싶다.
자바 객체지향은 좀 원리에 대한 설명부분을 듣고 있는데 이게 어떻게 쓰는지 알겠는데 살짝 알쏭달쏭한 느낌이라 지금까지 푼 문제들과 다른 예제들을 직접 내가 분리하고 나누면서 좀 더 좋은 코드가 되는 방향으로 짜봐야 빨리 빨리 늘어날 것 같은 기분이 든다. 객체지향부분 절반만 남았으니 내일 중으로 끝내고 남은시간은 서버리스와 sql 잊어먹기 전에 한번 돌아보고 스프링을 시작해야겠다.
1. FACT
서버리스 배포자동화
Java 객체지향
2.FELLINGS
서버리스 배포 자동화는 어제 sam을 배우면서 깃 액션이 배포 자동화가 더 좋은 것 같은데라고 생각했는데 아니나 다를까 오늘 깃 액션을 통한 서버리스 배포 자동화를 배웠다.
인간은 확실히 더 나은 방식 덜 귀찮은 걸 찾다보니 발전한다고 (튜터님도 말씀하셨다.) 나중에 진짜 영화처럼 캡슐같은 곳에 누워 살만 뒤룩뒤룩 찌고 기계와 컴퓨터들이 모든 걸 다 해주는 세상이 오는 게 아닐까 싶다.
Java는 객체지향 부분 절반가량 들었는데 원리에 대한 부분 왜 객체지향이란 것이 생겼는지에 대한 공부도 같이 들어가다보니 약간 긴가민가 한데 그래도 알아먹고 있는중이라 후에 복습과 예제들을 풀며 더 공부를 해봐야겠다.
3.FIND
서버리스 배포 자동화
-도커
컨테이너 기반의 오픈소스로 다양한 이유로 계속 바뀌는 서버 환경과 개발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했는데.
로컬호스트에 포트만 변경하여 동일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도 쉽기에 사용한다
-git action
예전 aws배울 때 이용하던 배포자동화를 그대로 이용하면 된다. workflows로 폴더랑 만들어서 .github/workflows/main.yml 에 입력했던 것처럼
aws 이용시 깃 시크릿 부분에 엑세스 키와 비번은 추가
-Java객체지향
캡슐화
메소드
Getter와 Setters
UI코드 분리하기
4.FUTURE
이번 서버리스 수업에선 전부 람다를 사용했는데 프로젝트 때도 람다로 가능한지 한번 생각해봐야 될 것 같다.
Java는 앞서 들었던 기본 문법들이나 내용들이 자꾸 뒤 공부하면서 까먹게 되는데 얼른 절반밖에 안남은 객체지향을 마무리하고 연습문제를 풀면서 다시 복습해야겠다.
객체지향 끝나면 스프링 기초 강의는 AWS통합 실습전에 반드시 1회독은 끝내놓고 들어가도록 하자.